고려, 조선 여성 생활

고려, 조선 여성 생활

고려, 조선 여성 생활

Blog Article


부처가 구류국의 분유달수원에 머물 때, 마하밀의 외모가 아름답지만 교만한 마하밀의 일곱 딸에게 옛날 바라나국 기유니왕의 일곱 딸이 묘지의 죽은 사람을 보고 각각 게송을 읊어 애도하게 했다. 이에 가섭불은 그들에게 10겁을 지나 성불할 것이라 했다. 그런데 이런 대장경이 불 타 버린 뒤 이를 쉬쉬하다가 마침내 왕이 알게 되고 만 것이다. "마마, 눈발이 굵어지고 있습니다. 고뿔이라도 들어설까 두렵사옵니다. 서둘러 안으로 드셔서 옥체를 보존하셔야 할 줄로 아옵니다." "오랑캐놈들이 대장경을 불태운 것도 모자라 닥치는대로 고려인들을 잡아간다며? 천하의 원수놈들 같으니라구." 고종이 대구 부인사에 보관 중이던 초조대장경이 불 타 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 건 불과 얼마 전이었다.


그리고 노비 중 정남과 정녀가 19명이었고, 3년간 태어난 노비의 수는 매우 적었다. 이러한 점을 볼 때, 노비가 자신의 호(戶)를 이루며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들은 외거 노비(外擧奴婢)가 아닌 솔거 노비(率居奴婢)였을 것이며, 당시 일반 농촌에서 노비의 노동력은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렀을 것이다.


12세기에  고려를 방문했던 중국 사신은 개경 시내 시장에서의 주된 유통수단으로 은병을  들고 있다. 동전과 달리 은병이 법정화폐로서 확고하게 자리잡은 것은 당시 고려 사회에서 은이 이미 중요한 유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나라의 동전은 크기뿐 아니라  형식면에서도 이후 중국 동전의 모델이 되었다. 그 이전의 동전들이 화폐의 앞면에 반량, 오수와 같은 동전의 무게를 새겼던 것과 달리, 중앙정부의 화폐발행권을 더욱 공고히  한 당나라에서는 황제의 연호를 동전의 이름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목포가 개항함으로써 무안군은 1906년 무안부로 승격되었다. 이는 지리적 요인 때문으로 목포는 후쿠오카나 나가사키에서 보면 중국 대륙을 두고 가운데 있었고 곡창지대인 호남의 물산을 집결, 유통하기 위해 일본은 목포 개항에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 개항이 되자 일본인들의 거류지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한편 자치기관이 설치됐다.[4][5] 일본인들의 거류지는 항구가 바로 앞에 있는 현재의 유달동 일대였으며 국권침탈 전에는 일본 영사관이 유달동 인근에 있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모든 면에서 군사문화와 연관 짓고 있으며 농사나 공장에서의 물자 생산을 '농업전투', '공업전투', '생산전투' 등의 단어로 표현할 만큼 아주 호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군인뿐만 아니라 철도공무원도 군대식 계급을 부여(역장 - 대위, 차장 - 소위, 개찰담당 - 상등병, 기관사 - 중사 등)할 정도이다.


뒤에 사람들은 그녀를 치술령의 신모(神母)로 모시고, 이를 소재로 지은 노래가 ‘치술령곡’이다. 진성여왕 때, 왕의 막내 아들 양패(良貝)가 당나라 사신으로 가려고 할 때, 백제의 해적들이 길을 막는다는 말을 듣고 활을 잘 쏘는 군사 50여 명을 뽑아 호위시켜 호위하도록 했다. 배가 1993년 12월 22일곡도(鵠島)에 이르니 풍랑이 크게 일어 그곳에서 10여 일을 보냈다. 양패공이 점을 치게 하였더니 점장이가 말하기를 “이곳에 신지(神池)가 있어 그곳에 제사를 지내면 좋겠다.”고 하였다.


왕건은 염상의 주장을 듣고 결국 경종을 비롯한 역모 혐의자들을 모두 처형한다. 임춘길 등의 역모 계획이 발각되었고 왕건은 처음에 이들을 처형하려 했으나 현률은 그를 계속 설득했고 나중에는 청주 성주와의 관계를 보고하게 된다. 현률은 역모 일당 중 경종이 매곡성 성주 공직의 처남이라고 밝히면서 그를 죽이면 매곡성이 반기를 들게 될 것이기 때문에 공직의 반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역모 혐의자들을 죽이지는 말고 회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건은 현률의 주장이 옳다고 판단하여 그들을 놓아주려 하였다. 염상은 형벌은 누구에게나 공정해야 되며 예외를 두면 안 된다고 반박하였다.


당시 여기에 선발된 어린 소녀들의 심정을  김찬이라는 시인의 동녀시가 잘 대변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쟁시에 남자들은 목숨을 위협받는  대신에 여자들은 성의 헌납을 강요당하는 적이 많았다. 힘이 약한  민족이 외부 세력의 지배를 받는 경우  여자들의 성은 파괴될 위험에 노출되었다. 일본의 지배를 받았을  때 우리의 여인들은 ‘정신대’라는 미명하에 위안부로  끌려가 일본군의 야욕에 희생되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때에는 조선의 여인들이 일본과 청나라에  끌려갔다. 특히 청나라에 끌려갔다 돌아온 여인들은 더렵혀진  몸을 깨끗이한다는 명목으로 수차례 목욕을 하였지만 ‘환향녀’라 하여  부모나 남편에게까지 배척당하였다.


이러한 분위기는 사람들이 성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남경을 수비하는 중요한 요충인 광주에 살리타이가 휘하병력을 이끌고 도착한 것은 1232년 11월  중순이었다. 그러나 부사 이세화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일장산성(지금의 남한산성)에 응거하여 강력히 저항하자 공략에 실패하고 말았다.


왕권이 약화되고 귀족 연합적인 정치가 운영되었으며, 시중보다 상대등의 권력이 더 커지게 되었다. 고려조정이 왜구침입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 시기는 홍건적의 2차침입을 물리친후였다. 이 시기의 한국어를 담은 외국의 기록으로는 1103년 송나라 작가 孫穆가 기록한 계림유사가 있다.


호남에서 고구려 부흥운동을 전개하던 고안승의 보덕국이 망한 뒤 남원경(전라북도 남원)으로 이주되는 과정에서 전파되었다고 한다. 고구려 제25대왕 평원왕은 559년 즉위하여 도읍을 대성산성(大城山城, 평양직할시 대성산)에서 평양성(平壤城, 현 평양직할시 평양역 주변)로 이전하였다. 한편 북주의 우문옹이 침략해오자 평원왕의 부마인 온달이 막아냈다. 이후 249년 사마의가 고평릉의 변을 일으켜 고구려와 위의 전쟁은 일단락되었다.

유유하자 유유닷컴 유유하자 유유하자 도메인

Report this page